본문 바로가기
정보

통풍 증상 치료법 쉽게알기

by ttoven 2021. 6. 7.

통풍이라는 병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통풍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이유는 그 증상으로 인한 통증이 매우 크다는 부분이 작용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통풍 증상, 통풍 치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통풍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할 정도로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통풍 증상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음주, 육류 위주 식습관 등과 같은 식습관으로 발생합니다.

 

통풍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요산 수치가 증가하여 신장, 혈관, 관절 등에 축적되어 생기는 것 입니다. 이러한 부분이 질환으로 나이가 많을수록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통풍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요산은 핵산의 일종으로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하여 생깁니다. 대부분의 요산은 소변과 대변으로 배출되지만 과잉생산으로 체내의 축적되면 통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내의 축적된 요산은 신장에 축적되면 신장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요산의 체내 정상범위는 7mg/dL미만으로 하루 소변으로 배출되는 요산 정상범위는 250~750mg입니다.

 

혈중 요산농도가 증가하였다고 반드시 통풍과 같은 질환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혈중 요산농도가 높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증상은 주로 40대 중년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었으나 최근에는 젊은 남성들에게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평가원 통계 중 20대 통풍 환자가 5년 전과 비교해 82%까지 발병률이 증가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통풍 증상이 발생하고 최근 젊은 남성들에게 급격히 증가된 주된 이유로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음주를 이야기합니다.

 

통풍은 대개 남성이 여성보다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호르몬 때문으로 나이가 들수록 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합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 전까지 요산제거 능력이 유지되지만 남성은 이러한 능력이 나이가 들수록 감소되고 남성이 여성에 비해 잦은 음주와 과식 육류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하여 통풍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통풍 증상 중 초기 증상은 무증상단계로 혈중 요산농도는 높지만 몸의 이상 반응이 없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무증상 시기가 지속되면 급성관절염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처음 통증이 발생하는 시기입니다. 처음에는 엄지발가락과 같은 특정 신체부위가 빨갛게 붓고 체온이 상승하며 극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이러한 통증은 주로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심해지고 통풍 대표적인 증상으로 뼈마디가 울퉁불퉁하게 붓고 손도 못 댈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증상이 대표적인 통풍 증상입니다.

통풍 치료법은 특히 초기에는 약물치료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초기에 통풍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당뇨가 대표적으로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통풍은 다른 질환에 비해 식습관과 약물치료 등의 통풍 치료법으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꾸준한 관심과 올바른 치료법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통풍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주와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체중감량을 하셔야 합니다. 통풍에 걸리기 좋은 음식은 육류의 간, 신장, 내장, 쇠고기, 돼지고기, 생선, , 유제품, 커피와 같은 음식에는 퓨린이 함유되어 있어 퓨린이 다량으로 함유된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통풍 치료법에 앞서 통풍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체중을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과도한 체중은 당뇨, 성인병과 같은 합병증의 주된 원인입니다. 또한 고단백 음식 섭취와 더불어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물을 자주 마셔 소변을 자주 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정말 무서운 병인 통풍의 증상, 통풍 치료법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근본적인 예방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최근 젊은층에서도 통풍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만큼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시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